"한국 최고의 사립대학교", 고려대학교는 어떤 대학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랜드마크와 문화가 있는지 커넥티드가 알려드립니다.고려대학교는 어떤 대학인가요?
'너의 젊음을 고대에 걸어라. 고대는 너에게 세계를 걸겠다.' 라는 교훈을 가진 고려대학교는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한국 최고의 사립 명문대학으로 1946년 한국 최초의 사립대학으로 설립되어 국내 3대 명문대학교를 일컫는 일명 SKY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에서 한 축을 맡고 있는 대학입니다. 2022년 QS세계대학 평가에서 아시아 순위13위, 세계 순위는 7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취업률은 73.3%로, 2019년 기준 한국 대학 졸업생의 평균 취업률인 63.4%를 능가합니다. 또한, 고려대의 취업률과 유지 취업률은 국내 4위입니다. 인기학과로는 경영경제, 정치외교학, 국제학, 심리학, 화학공업학, 생물학, 기계공학, 스마트 보안학 등이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이후 세대 준비를 위해 고려대는 2020년에 첨단학부를 개설하였는데 그 중 스마트 보안학과에는 유학생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보안학과는 화이트해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정보보안 전문가 등의 미래형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한 학기 평균 등록금은 413만 원으로 국내 대학 중 23번째로 높지만, 고려대의 라이벌, 연세대에 비해 50만 원 저렴합니다.고려대학교는 어떤 특징들이 있나요?
첫번째, 고려대학교의 캠퍼스는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면적은 95만 제곱미터로, 서울 소재 대학 중 두 번째로 큰 캠퍼스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다른 대학에 비해서 상권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대학가 주변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는데, 신한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고려대는 2014년 대비 2018년 상권 성장률 21.8%로 5위를 기록했습니다.두번째, 고려대와 연세대는 한국 최고의 라이벌 관계입니다. 애교심 증대와 두 학교의 우호적인 관계를 위해 매년 9월, 두 대학은 스포츠 시합인 “고연전”을 열었습니다.이 대회는 1926년, 두 대학의 전신인 “보성전문학교”와 “연희전문학교” 시절부터 시작된, 긴 역사를 가진 대회로써, 한국의 “옥스-브리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학교는 홀수 해에는 “고연전”, 짝수 해에는 ”연고전”으로 부르기로 합의를 했지만 학생들은 이 대회에 대해 민감하기 때문에 협의 내용에 상관없이 자기 학교 이름이 앞으로 오도록 하여 부르며, 고연전 기간에는 두 학교의 거리가 축제를 알리는 플래카드로 가득 찹니다.고려대학교에는 어떤 학교문화들이 있나요?
고려대에는 또 다른 재미있는 특징들이 있습니다.첫번째, 고려대 정문에는 문패가 없습니다. 모든 학교의 정문에는 문패가 있지만, 고려대는 예외입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비록 문패는 없지만, 모든 사람들이 여기가 고려대인 것을 안다. 따라서 문패를 달 필요는 없다.” 고 했다고 합니다.두번째, 고려대는 선후배 관계가 매우 돈독합니다. 고려대의 선후배 관계는 아주 견고하기로 유명합니다. 고려대에는 활발한 멘토링 제도와 많은 활동이 있는데, “뻔선뻔후” 제도가 대표적인 고려대의 멘토링 제도입니다. “뻔선뻔후”라는 뜻은 10자리 학번 중 6자리가 동일한 2학년 선배와 진행하는 1대1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신입생들은 물론, 외국인 유학생들도 빠르게 학교에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든든한 선배도 사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멘토링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으며 졸업 이후에도 이 선후배 관계는 지속됩니다. 이 견고한 교우관계를 기반으로, 고려대 동문은 단단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며, 여러가지 방면에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임시 비밀번호를 전송했습니다. 아래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custom_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