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리뷰쓰기

한국 명문 대학 - The University of Seoul (서울시립대학교)




"한국 유일의 공립종합대학" 서울시립대학교는 어떤 학교인지, 어떤 특징이 있고, 주변에는 어떤 랜드마크와 문화가 있는지, 커넥티드에서 알려드립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어떤 학교인가요?


1918년 설립된 서울시립대학교는 QS세계대학 평가에서 아시아 순위 136위, 세계 순위 750위 권에 랭크되어 있는 한국 유일의 공립종합대학 입니다. 서울시립대의 취업률은 70%로 45위이고 유지취업률은 92%로 17위입니다. 서울시립대는 한국 최초 도시과학대학을 설립한 대학 답게 도시사회학, 도시행정학, 환경조경학과, 교통공학 등 도시과학 관련 학과가 유명하며 세무학, 행정학 등도 훌륭합니다. 2020년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립대의 한 학기 평균 등록금은 119만 원으로, 국내 245개 학교 중 11번째로 저렴하며, 방송통신대와 사이버 대학을 제외하면 3번째로 저렴할 뿐 아니라, 서울시에서는 가장 저렴한 등록금을 자랑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나요?


서울시립대의 특징으로는 첫번째, 1997년 국내 최초로 도시과학대학을 신설했습니다. 서울시립대는 환경, 건축, 세무, 교통, 조경, 복지 등 다양한 문제들을 연구, 교육할 뿐만 아니라, 도시과학 분야의 중심이 되어왔습니다. 서울시립대는 30여 년 축적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도시과학분야를 넘어 다른 학문과의 융합 연구를 수행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재생 등을 포함한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국제도시과학대학원을 열어 해외 도시의 건설과 개발을 담당할 전문 인력과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에게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서울시립대는 조경학과의 대명사입니다. 서울시립대 조경학과는 한국 조경산업의 역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학과에서 배출된 많은 졸업생들은 실무 및 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기고 조경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60여 명의 조경기술사들이 배출됐으며, 학계를 비롯해 행정기관, 건설회사, 엔지니어링회사, 시공회사, 조경설계사무소 등에서 조경계를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의 주변에는 어떤 랜드마크와 문화가 있나요?





서울시립대학교의 교지 면적은 42만 제곱미터로 서울 소재 대학 중에서 7번째로 넓은데, 한국 대표 조경학과 대학 답게, 캠퍼스가 일 년 내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캠퍼스 내의 다양한 꽃들은 다양한 수종과 수종의 개화 시기를 고려하여 적절히 배치되어 있어 일 년 사시사철 내내 항상 피어 있습니다. 그리고 캠퍼스에는 고풍스러운 적색 벽돌 건물과 세련된 현대식 건물이 조화롭게 지어져 있어 보기에 꽤나 아름답습니다.





서울시립대는 경희대, 한국외대와 함께 상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서울시립대 주변에는 한국의 대표 지하철역인 회기역과 청량리역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시립대학교 주변 장소에서는 회기역 파전골목과 청량리 전통시장 같은 전통적인 장소의 분위기와 대학생들의 활기가 모두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