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이화에게 물었고 이화는 그대를 답했다"
1946년 개교한 "한국 최초의 여성 교육기관"인 이화여자대학교는 2022년 QS세계대학 평가에서 아시아 53위, 세계 362위에 랭크되어 있는 한국 대표 명문 여자대학교입니다. 이화여대의 취업률은 63.4%로 14위였고, 유지취업률은 84%로 1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인기학과로는 식품영양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특수교육과, 뇌인지 과학전공, 국제학, 간호학, 약학, 경영학 등이 있습니다. 2020년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이화여대의 평균학비는 434만 원으로, 국내 245개 학교 중 2번째로 비쌌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역사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이화여자대학교는 여성학, 간호학, 국제학, 약학, 유아교육학, 식품영양학, 뇌인지과학 등의 최초 개설 학과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 말기에 여성인권의 신장을 위해 미국인 선교사 메리 스크랜튼이 이화여자대학교의 전신인 이화학당을 설립하며 그 역사가 시작됐기 때문에, 여권 신장은 이화여대의 개교 이념입니다.
이화여대의 HCAP 프로그램
이화여대는 "HCAP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유일한 한국 대학교입니다. “HCAP프로그램” 이란 하버드 대학과 아시아 파트너 대학들 간의 국제 교류 프로그램입니다. 하버드대와 아시아 파트너 대학과의 학술 및 문화 교류를 통해, 파트너 대학들의 학생들은 국제 인맥을 얻게 될 뿐 아니라, 미래의 아시아 리더가 되기 위한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HCAP는 두 번의 컨퍼런스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첫 번째는 아시아 학생들이 하버드 대학에 가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하버드대 학생들이 아시아 대학에 와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2007년부터 이화여대는 HCAP의 유일한 한국 대학이었고, 특히 이화여대는 우수한 학술프로그램과 독특한 문화체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하버드대 학생들의 만족도는 최고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이화여대에는 "스크랜튼 학부"라는 국내 최초의 자율 전공 학부가 있습니다. 스크랜튼 컬리지는 이화여대의 창립자 매리 스크랜튼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스크랜튼 컬리지는 스크랜튼 학부, 뇌인지 과학, 국제학, 국제 한국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세 개의 학과는 이화여대에서 최초로 개설한 학과이자, 이화여대의 대표 학과입니다. 특히 스크랜튼 학부는 자율전공으로서, 학생들은 1학년에서 2학년으로 넘어갈 때 학과 선택과 복수 전공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크랜튼 학부 학생들은 졸업할 때 2개의 학위를 받게 됩니다.
이화여대의 특징
이화여대에는 공동구매 문화와 학교 굿즈가 있습니다. 특히, 이화여대의 공동구매 문화는 아주 유명하며 학교의 굿즈에는 이화여대의 창립연도인 1886이나 슬로건 "Where change begins"가 인쇄되어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학교의 굿즈는 야구점퍼, 후드티, 바람막이 등의 의류와 뱃지, 포스트잇 등의 생활용품으로 구성되는데 굿즈의 디자인과 실용성이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최근 이화여대는 한국의 유명 브랜드 "오아이오아이"와의 협업을 통해 굿즈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화여대 명소
이화여대의 명소로는, "EWHA CAMPUS COMPLEX (ECC)" 가 있습니다. 2008년 완공했고, "공원 같은 대학 교정, 도시와 연결된 대학 공원, 여성성과 자연을 결합한 열린 공간, 계절·시간·행사 종류에 따라 다변화하는 광장"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