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리뷰쓰기

2022년 캐나다 명문 대학 랭킹

2022년 캐나다 명문 대학 랭킹



pexels toronto (2).jpg


캐나다의 대학들 중에서도 세계 100위 권 안에 들며,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캐나다의 세계 100위권 3개 명문대학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University of Toronto - 토론토 대학교



토론토 대학교는 2022년 QS 세계 대학 랭킹 26위로 캐나다 온타리오 주 토론토 시에 위치한 세계적인 명문 공립 대학교입니다. 처음에는 영국의 왕이었던 조지 4세의 명령 아래 King's College라는 이름으로 개교했으나 명칭이 University of Toronto, 토론토 대학교로 바뀌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신입생들의 입학 성적이 가장 높은 대학인 만큼, 캐나다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고용주들이 고용하기를 선호하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1827년에 개교하여 오랜 역사를 가진 대학인만큼 캐나다의 정치, 경제, 법조계 학문의 중심이기도 합니다. 국경 없는 의사회의 제임스 오빈스키, 유엔 평화유지군 설립에 기여한 레스터 B. 피어슨, 5명의 캐나다 총리, 17명의 캐나다 대법관, 9명의 해외 지도자를 배출한 명문 대학 중 명문입니다. 노벨상 수상자 역시 12명이나 배출해내어 연구 실적 역시 훌륭합니다.


토론토 대학은 인문학, 사회과학, 생명과학, 공학, 자연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토론토 의과대학과 생명과학대학은 인슐린과 줄기세포를 최초로 발견하였고 인공심장을 발명하였으며, 최초로 신경 이식과 폐 이식을 성공시키는 등 의료계에 한 획을 그은 연구와 발명 업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론토 물리학과는 최초로 실용적인 전자현미경을 발명하였고, 블랙홀을 관측하였습니다. 공학응용과학대학에서는 레이저와 멀티터치 기술을 발명하였으며, 딥러닝과 인공 신경망을 창조해 지금의 인공지능이 있기까지 많은 연구 기여를 한 컴퓨터과학과가 있습니다.


토론토 대학은 매해 캐나다에서 가장 많은 기부금과 연구 기금을 받는 대학이며, 학생 1인당 운영 예산이 가장 높은 학교이기도 합니다. 또한, 캐나다 대학 최초로 기부금을 1조원이나 모금 하였습니다.

McGill University - 맥길 대학교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국립대학교인 맥길 대학교는 캐나다를 선두하는 15개 대학연학체인 Group of Canadian Research Universities에 멤버이며, 미국에서 연구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이루어진 미국대학협회에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2022년 QS 세계 대학 랭킹 2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퀘벡 주에 있지만 프랑스어 학과 수업을 제외한 모든 수업이 영어로 이루어집니다. 맥길 대학교는 몬트리올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며, 무려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맥길 대학교 졸업생, 제임스 네이스미스는 농구를 발명하였으며, 또 다른 졸업생인 조지 올윈 크레이튼과 그의 동문들이 아이스하키를 발명하는 등 스포츠계에 큰 획을 그었습니다. 역사가 깊은 맥길 대학교의 졸업생들은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 의과대학, UBC, 빅토리아 대학교, 앨버타 대학교를 비롯하여 캐나다와 세계 주요 대학들을 창립했습니다. 맥길 대학교의 업적으로는 세계 최초로 원자핵과 토륨을 발견하였으며, 인공세포, 인터넷 검색엔진인 아키 검색엔진, 방독 마스크 등을 발명했습니다.


맥길 대학교는 의학, 심리학, 신경과학에 미친 공로가 큽니다. 처음으로 신체 각 부분에 해당하는 뇌의 지도인 펜필드 지도가 완성되었으며,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차이점이 밝혀졌고, 뉴런과 시냅스의 작용 원리가 알려졌습니다.


전 LG화학 사장인 이웅범 씨를 비롯한 LG 화학, 전자의 임원진이 맥길 대학교 출신입니다. 또 코로나바이러스의 백신을 만든 모더나의 창립자, 누바 아폐얀 역시 맥길 대학교 출신입니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UBC)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밴쿠버에 메인 캠퍼스가 위치한 공립 대학교입니다. 캐나다의 명문 대학 중 하나로, 2022년 QS 세계 대학 랭킹 46위로 110년이 넘는 역사 동안 1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는 캐나다 서부 학계의 자존심이며, 정보학, 인류학, 환경공학에서 유명한 대학입니다. 응용수학 분야가 세계 30위 권에 안에 들며, 컴퓨터 과학 연구 역시 세계 30위 권 안으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 들어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밴쿠버와 텍사스에 새로운 둥지를 틀기 시작하여, 캐나다의 IT 산업 전반이 밴쿠버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서 해당 학과 관련 전공자들에게는 졸업 후 취업면에서 유리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타 대학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학비로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학입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는 한국의 고려대학교와 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측에서 UBC에 기숙사 건립 기금을 지원하여 Korea-UBC House라는 기숙사가 탄생하였습니다. 매년 고려대학교 학생들과 교수진이 교환학생과 방문교수 프로그램으로 방문할때 기숙사 제공을 보장 받는 등 깊은 유대 관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